다중 사용자 다중 입출력 기반의 무선랜 시스템에서 데이터전송 스케줄러 및 데이터 전송 스케줄링 방법SCHEDULER AND SCHEDULING METHOD FOR TRANSMITTING DATA IN MIMO BASED WIRELESS LAN SYSTEM

본 발명은 이동 통신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좀더 상세하게는 다중 사용자 다중 입출력 시스템에서 데이터 전송 시간 구간 및 데이터 전송 스테이션을 선택하는 스케줄러 및 스케줄링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복수의 스테이션으로부터 복수의 수신 안테나를 이용하여 채널 측정 신호를 수신하는 수신부, 상기 수신된 채널 측정 신호를 이용하여 상기 각각의 스테이션으로부터 상기 복수의 수신 안테나까지의 무선 채널에 대한 복수의 채널 상태 행렬을 생성하는 채널 추정부 및 상기 복수의 채널 상태 행렬 및 상기 복수의 수신 안테나의 개수를 고려하여 상기 복수의 스테이션 중에서 적어도 하나 이상의 전송 스테이션을 결정하는 스케줄러를 포함하고, 상기 수신부는 상기 전송 스테이션으로부터 데이터 스트림을 수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액세스 포인트를 제공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다중 입력 다중 출력 채널의 특성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전송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