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온성 액체를 이용한 전도성 탄소나노튜브 및 이를 이용한바이오센서Conductive Carbon Nanotubes Using Ionic Liquid and Biosensors Using the Same

본 발명은 이온성 액체(ionic liquid)를 이용한 전도성 탄소나노튜브 및 이를 이용한 바이오센서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탄소나노튜브에 기능기의 도입과정 없이, 이온성 액체에 탄소나노튜브를 혼합한 후, 상기 혼합액을 분쇄(grinding)시켜 음이온 기를 갖는 이온성 탄소나노튜브를 제조한 다음, 상기 이온성 탄소나노튜브의 이온기에 금속 입자를 결합시켜 수득되는 전도성 탄소나노튜브 및 상기 전도성 탄소나노튜브의 금속에 표적 바이오물질과 결합하는 바이오 리셉터가 선택적으로 부착되어 있는 탄소나노튜브-바이오센서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따르면, 고유한 탄소나노튜브의 전도성을 유지하면서 금속 입자의 균일한 도입으로 저 농도 바이오물질 및 병원성 물질을 보다 정밀하게 검출할 수 있고, 바이오 리셉터와 결합하거나 반응하는 다양한 표적 바이오 물질을 금속입자에 부착하여, 한번에 대량으로 바이오 물질간 상호 반응을 전기화학적 신호를 이용하여 정확하게 검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제조방법 또한 간단하고 친환경적이며, 저렴하여 바이오 센서로 응용가능성이 매우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