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LID OXIDE FUEL CE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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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발명은 금속지지체 및 이를 포함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 분리판에 용접 결합되는 금속지지체를 이용하여 내구성과 실링효율을 높일 수 있고, 연료가스 또는 공기의 이동을 원활히 함으로써 에너지 생산 효율을 높일 수 있는 금속지지체 및 이를 포함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용 금속지지체는 전해질층, 상기 전해질층의 양측 면에 각각 형성되는 연료극 및 공기극을 포함하는 단전지; 상기 단전지가 내부에 포함되도록 서로 결합되는 한 쌍의 분리판; 상기 한 쌍의 분리판 사이에 구비되어 절연성이 유지되도록 하는 절연부재; 상기 단전지의 일측과 분리판 사이에 구비되는 집전부재; 및 상기 분리판에 용접 결합되어 상기 단전지의 타측을 지지하는 금속지지체를 포함하여 형성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에 있어서, 상기 금속지지체는 판형으로 형성되어 둘레면이 상기 분리판과 용접되는 용접부, 및 상기 용접부 내부에 연료가스 또는 공기가 이동되도록 중공되는 중공부가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에 따라, 본 발명의 금속지지체 및 이를 포함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는 중공부 및 용접부가 형성된 판형태의 금속지지체를 이용하여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의 기계적 강도를 높임으로써 내구성 및 사용 수명을 늘일 수 있고, 상기 금속지지체가 분리판에 직접 용접됨으로써 연료가스 및 공기가 상기 단전지의 반응 이전에 누출되거나 혼합되지 않아 실링성을 높임으로써 안정적이면서도 높은 에너지 생산 효율을 갖는 장점이 있다.
Assignee
한국과학기술원
Country
KO (South Korea)
Issue Date
2011-01-07
Application Date
2008-09-08
Application Number
10-2008-0088071
Registration Date
2011-01-07
Registration Number
10-1008212-0000
URI
http://hdl.handle.net/10203/231259
Appears in Collection
ME-Patent(특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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