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기능 나노 캡슐 및 이의 제조 방법Multi-Functional Nano Capsule and Method for Preparing Thereof

본 발명은 (a) 내부 코어(inner core); 및 (b) 상기 내부 코어를 포위하는 쉘(shell)을 포함하는 나노캡슐(nano capsule)로서, 상기 쉘(shell)은 기능기가 도입된 비이온성 고분자 및 알부민이 공유결합에 의한 가교가 형성되어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나노 캡슐(nano capsule) 및 상기 나노 캡슐의 제조 방법에 관한 것이다. 종래 고분자 마이셀과 리포좀과는 달리, 본 발명의 나노 캡슐은 생체 내에서 물리적 안정성을 유지 및 개선시키고, 운반 대상(예컨대, 난용성 약물 및/또는 조영제 등)을 고효율로 봉입할 수 있다. 또한 기존의 발명에서 오일 및 유기 용매를 이용하여 난용성 물질을 운반한 것과 달리, 오직 치료에 필요한 운반 대상만을 포함하여 나노캡슐을 제조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발명의 나노 캡슐은 주사제 제형으로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고, 난용성 약물 및/또는 조영제를 운반 대상으로 봉입하여 생체 내 약물 치료 및/또는 이미징에 이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