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도변화에 감응하는폴리(N-이소프로필아크릴아미드)/주형 혼성 입자 및제조방법THERMORESPONSIVE POLY(N-ISOPROPYLACRYLAMIDE)/TEMPLATEHYBRID PARTICLES AND METHOD FOR PREPARING THE SAME

본 발명은 온도변화에 감응하는 폴리(N-이소프로필아크릴아미드)/주형 혼성 입자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은 구형의 주형 입자의 내부 및 표면에 개시제를 고정시킨 후 N-이소프로필아크릴아미드를 라디칼 중합반응시켜 구형의 폴리(N-이소프로필아크릴아미드)/주형 혼성 입자를 제조하는 것을 포함한 제조방법 및 이로 인해 제조된 폴리(N-이소프로필아크릴아미드)/주형 혼성 입자를 포함한다.상기 제조방법은 원하는 크기의 고분자/주형 혼성 입자를 쉽게 제조할 수 있어 다양한 입자 크기를 필요로 하는 분야에 적용할 수 있으며, 또한 상기 주형을 생체에 대한 독성이 없는 것을 사용함으로써, 생물 공학에 적용할 경우 독성에 대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특히, 온도변화에 감응하는 폴리(N-이소프로필아크릴아미드)를 적용함으로써, 생체 공학 등에서 외부 환경에 감응을 요구하는 분야인 세포 배양, 약물 전달 체계, 분리용 충전제 및 센서 등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N-이소프로필아크릴아미드, 고분자 입자, 지능성 고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