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독스 흐름 전지용 엔드플레이트END PLATE FOR REDOX FLOW BATTERY

본 발명은 단위 셀들이 직렬로 적층되어 있는 스택의 양면에 체결되는 레독스 흐름 전지용 엔드플레이트를 개시한다. 본 발명의 엔드플레이트는 심재와, 심재의 양면에 접합되어 있는 두 개의 면재들을 포함하고, 심재와 두개의 면재들은 스택에 체결 시 부여되는 체결력에 의한 굽힘 변형을 보상할 수 있는 곡률을 갖도록 예비변형되어 있다. 또한, 곡률은 여러 형태로 형성될 수 있다. 곡률은 두 개의 면재들의 가로 방향을 따라 볼록한 가로 방향 곡면과 세로 방향을 따라 오목한 세로 방향 곡면에 의하여 형성되어 있다. 곡률은 두 개의 면재들의 가로 방향을 따라 볼록한 가로 방향 곡면과 세로 방향을 따라 볼록한 세로 방향 곡면에 의하여 형성되어 있다. 발열체가 발열에 의하여 곡률을 조절할 수 있도록 심재와 두 개의 면재들 중 어느 하나에 장착되어 있다. 본 발명에 의하면, 스택에 체결 시 부여되는 체결력에 의한 굽힘 변형을 보상할 수 있는 곡률을 갖도록 예비변형되어 있고, 체결 후 평탄하게 되어 스택 내의 면압을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다. 또한, 단열재가 심재에 내재되어 있는 복합 샌드위치 패널 구조에 의하여 경량화 할 수 있고, 비강성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단열 성능을 향상시켜 스택 내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