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인지 통신 시스템에서 협력 센싱 장치 및 방법APPARATUS AND METHOD FOR SENSING COOPERATIVE IN A COGNITIVE RADIO COMMUNICATION SYSTEM

본 발명은 제1주파수 대역에 대한 사용 권한을 갖는 제1 시스템과, 상기 제1주파수 대역에 대한 사용 권한을 갖지 않는 제2 시스템을 포함하는 무선 인지 통신 시스템에서 송신기가 협력 센싱을 수행하는 방법에 있어서, 상기 제1주파수 대역은 다수개의 서브 주파수 대역을 포함하며, 상기 제2시스템에 존재하는 적어도 하나이상의 수신기로부터 상기 다수개의 서브 주파수 대역의 스펙트럼 센싱 정보를 수신하면, 상기 수신한 스펙트럼 센싱 정보를 취합하여 상기 수신기들로 브로드 캐스팅하는 과정과, 상기 수신기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의 수신기가 추가 스펙트럼 센싱 정보를 송신하였는지 확인하는 과정과, 상기 확인 결과, 상기 적어도 하나 이상의 수신기로부터 추가 스펙트럼 센싱 정보를 수신하지 않았다면, 상기 수신기들이 송신한 스펙트럼 센싱 정보 중 동일한 스펙트럼 센싱 정보를 송신한 수신기들을 그룹화하고, 상기 그룹화 한 수신기들 중 어느 하나의 수신기를 각각 선택하는 과정과, 상기 선택한 어느 하나의 수신기들 중 대표 수신기를 선택하는 과정을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