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 라디오 무선 애드혹 네트워크 환경에서 링크 품질 측정 및 링크 선택 시스템 및 방법SYSTEM AND METHOD FOR LINK QUALITY MEASUREMENT AND LINK SELECTION IN MULTI-RADIO WIRELESS AD-HOC NETWORKS

본 발명은 멀티 라디오 무선 애드혹 네트워크 환경에서 링크 품질을 측정하고 링크를 선택하는 방법과 그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라디오 무선 애드혹(Ad-hoc) 네트워크 환경에서 단말기를 통한 데이터 전송 환경에 있어서, MAC(Media Access Control) 계층에서 송신 노드와 수신 노드가 계산한 채널 사용량을 이용하여 채널의 가용 대역폭을 예측하는 제1 예측부; 은닉 노드로 인한 가용 대역폭의 감소량을 예측하는 제2 예측부; 가용 대역폭과 가용 대역폭의 감소량을 이용하여 송신 노드와 수신 노드 사이의 링크 품질을 측정하는 품질 측정부; 및 링크 품질을 측정한 링크 중 링크 품질이 높은 링크를 선택하는 링크 선택부를 포함하는 링크 품질 측정 및 선택 시스템이 제공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