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를 이용한 인터랙티브 방송 프로그램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 방법 및 그 시스템METHOD AND SYSTEM FOR PROVIDING USER INTERFACE OF INTERACTIVE BROADCASTING PROGRAM USING MOBILE INSTANT MESSENGER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를 이용한 인터랙티브 방송 프로그램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 방법 및 그 시스템이 개시된다. 인터랙티브(interactive) 방송 프로그램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 방법은, - 방송 프로그램의 제작 및 실행을 담당하는 프로그램 이네이블러 서비스 시스템에서는 모바일 IM 이네이블러(Mobile Instant Messenger Enabler)를 이용하여 상기 방송 프로그램의 양방향 서비스를 위한 대화방(open)을 개설하고, - 상기 방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사용자의 단말에 설치된 모바일 IM 애플리케이션에 의해 실행되며, 상기 방송 프로그램에 대하여 모바일 IM 상에 생성된 버디 ID인 프로그램 ID를 이용하여 상기 대화방을 실행하는 단계; 및 상기 대화방을 통해 상기 프로그램 이네이블러 서비스 시스템과 상기 사용자 간에 송수신되는 메시지를 제공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 이때, 상기 프로그램 이네이블러 서비스 시스템과 상기 사용자 간에 송수신되는 메시지를 제공하는 단계는, 상기 대화방의 화면 상에 상기 사용자의 메시지 입력을 위한 UI(user interface)로서 상기 방송 프로그램의 참여 목적을 구분하여 메시지 입력이 가능한 복수의 입력 버튼을 제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