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버레이 된 2 계층 협력 네트워크에서 무선 자원을 할당하는 방법METHOD FOR ALLOCATING WIRELESS RESOURCE IN OVERLAYED TWO-LAYER HIERARCHICAL COOPERATION NETWORK

2 계층 협력 네트워크는 클러스터들 각각에 포함된 멤버들을 관리하는 클러스터 헤더(Cluster Header)를 기반으로 상기 클러스터들 각각에 포함된 멤버들 사이의 클러스터 내(intra-cluster) 통신을 수행하는 제1 계층; 및 적어도 하나의 고정 노드(fixed node) 및 게이트웨이(gateway)를 기반으로 상기 클러스터들 사이의 통신 및 상기 클러스터들 각각 및 외부망 사이의 통신을 수행하는 제2 계층을 포함한다. 이 때, 본 발명은 상기 제1 계층에서 상기 클러스터들 사이의 간섭을 제거하기 위하여 상기 클러스터들 각각에 전용(dedicated) 코드워드를 할당하는 단계; 상기 제2 계층에서 서로 다른 적어도 두 개의 자원 할당 방식들 중 적응적으로 어느 하나의 자원 할당 방식을 선택하는 단계; 및 상기 제2 계층에서 상기 선택된 자원 할당 방식에 따라 상기 클러스터들 각각에 무선 자원을 할당하는 단계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