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 안테나를 이용한 반향신호 제거 및 에코채널 추정시스템SYSTEM OF ECHO CANCELLATION AND ECHO CHANNEL ESTIMATION USING THE MULTIPLE ANTENNAS

본 발명은 중계장치로 불필요하게 수신되는 반향신호를 제거하여 반향신호와 간섭됨 없이 송신신호를 중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시한다. 본 발명의 다중 안테나를 이용한 반향신호 제거 및 에코채널 도출 시스템은, 수신안테나와 송신배열안테나를 구성한 중계장치를 통해 송신장치와 수신장치간에 송신신호를 중계하도록 구성되되, 송신장치로부터 송신신호와 에코채널을 통한 반향신호를 수신하는 수신안테나와, 선처리 벡터를 생성하여 수신한 송신신호 및 반향신호와 함께 반향신호 제거모듈로 인가하는 벡터생성모듈과, 선처리 벡터와 송신신호 및 반향신호를 곱하여 반향신호만을 제거하는 반향신호 제거모듈 및 반향신호 제거모듈로부터 재전송신호를 인가받아 수신장치로 재전송하는 송신배열안테나를 포함하는 중계장치로 구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