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인식 시스템 및 방법motion recognition system and method

이 발명은 비디오카메라로 촬영된 영상에 포함된 인간의 행동을 실시간에 인식하는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 이 발명의 행동인식 시스템은, 대상체와 배경을 포함한 영상이미지를 연속적으로 획득하는 비디오카메라와, 상기 대상체와 배경에 대해 각도에 따른 거리데이터를 연속적으로 획득하는 레이저스캐너와, 상기 영상이미지와 상기 거리데이터로부터 전경 영역을 추출하는 전경추출부와, 상기 전경추출부에서 추출된 전경 영상이미지로부터 상기 대상체의 움직임 특징을 추출하고 상기 전경추출부에서 추출된 전경 거리데이터로부터 상기 대상체의 움직임 방향을 추출하는 특징추출부와, 상기 대상체의 움직임 방향으로 학습되어진 행동인식모듈에 상기 대상체의 움직임 특징을 적용하여 상기 대상체의 행동을 인식하는 행동인식부를 포함한다. 비디오카메라, 레이저스캐너, 행동인식, MLP, MHI, EMO, 움직임 방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