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 구조용 애드혹 그물형 무선 네트워크 형성 시스템 및 그 방법과, 상기 애드혹 그물형 무선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재난 구조 시스템 및 그 방법A SYSTEM AND A METHOD FOR CONSTRUCTING WIRELESS ADHOC MESH NETWORK FOR DISASTER RESCUE, AND A SYSTEM AND A METHOD USING WIRELESS ADHOC MESH NETWORK FOR DISASTER RESCUE

본 발명은 주위 환경의 재난 상황을 감지하고 재난 구조를 위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재난 구조용 무선 네트워크 형성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상기 무선 네트워크 형성 시스템은 복수의 무선 통신 단말 장치를 포함하고, 각각의 무선 통신 단말 장치는, 주위 환경이 통상 상황인지 재난 상황인지 여부를 나타내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상황 정보 보유부, 및 재난 발생이 감지된 경우 상기 상황 정보 보유부에 재난 상황을 나타내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재난 발생 알림부를 포함한다. 또한 상기 각각의 무선 통신 단말 장치는, 복수의 무선 통신 단말 장치 중 당해 무선 통신 단말 장치로부터 미리 정해진 거리 내에 위치된 무선 통신 단말 장치인 근접 단말 장치와 무선 데이터 통신하는 무선 통신부, 및 재난 발생이 감지된 경우 당해 무선 통신 단말 장치에 대한 상기 근접 단말 장치의 상대적 위치에 관한 데이터를 취득하는 위치 정보 취득부를 포함한다. 또한 상기 복수의 무선 통신 단말 장치는, 상기 무선 통신부에 의해 서로 통신 가능한 무선 통신 단말 장치들 간의 무선 데이터 통신을 통해 그물(mesh) 구조의 무선 네트워크를 형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