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결합 유기 고분자와 금속 산화물의 나노 복합구조체 및 그 제조방법Nano-scale Complex Structure of Caged Metal Oxide Nanocrystals in Nanoporous Covalent Organic Polymers and Method of Preparing the Same

본 발명은 공유결합을 기반으로 형성된 나노다공성 유기 고분자를 이용하여 공극에서 나노 결정을 인-시츄 성장(in-situ growth)시킴으로써 금속 산화물 입자의 크기를 수 나노로 제한할 수 있으며, 공유결합 유기 고분자의 서로 다른 용매에의 젖음성(wettability)을 이용하여 나노 입자의 분산력을 조절함으로써 금속 산화물의 형상을 조절할 수 있는 나노다공성 공유결합 유기 고분자의 공극에 금속 산화물 나노 결정이 포함된 공유결합 유기 고분자와 금속 산화물의 나노 복합구조체 및 그 제조 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따르면, 계면활성제를 사용하지 않고, 높은 분산도와 조절된 크기를 갖는 공유결합 유기 고분자와 금속 산화물의 나노 복합구조체를 제조할 수 있으며, 제조된 나노 복합구조체는 높은 전류밀도에서 우수한 용량과 안정성을 가짐으로써 에너지 저장 및 변환 애플리케이션에 경제적으로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