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파방해 신호를 전송하는 장치 및 방법APPARATUS AND METHOD FOR TRANSMITTING JAMMING SIGNAL

노드 장치는 신호에 대한 전파방해(jamming) 신호를 생성하되, 신호는 기지국으로부터 신호의 수신이 의도된(intended) 수신 장치와 신호의 수신이 비 의도된(unintended) 수신 장치로 전송되는 것인, 전파방해 신호 생성부, 의도된 수신 장치에서의 전파방해 신호의 수신 전력 크기를 고려하여 전파방해 신호의 빔포밍 벡터를 결정하는 빔포밍 벡터 결정부, 결정된 빔포밍 벡터에 기초하여 전파방해 신호를 전송하는 전송부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