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전지용 섬유강화 복합재료 분리판의 표면처리 방법MANUFACTURING FOR FIBER REINFORCED COMPOSITE MATERIAL BIPOLAR PLATE OF FUEL CELL

본 발명은 표면에 전도성 탄화층을 형성하기 위한 연료전지용 섬유강화 복합재료 분리판의 표면처리 방법을 개시한다. 본 발명은 복수의 보강섬유들이 고분자 기지에 의하여 고정되어 있는 섬유강화 복합재료를 연료전지용 분리판으로 성형하고, 섬유강화 복합재료의 표면에 잉여되어 있는 잉여 고분자 기지층을 탄화시켜 탄화층을 형성한다. 또한, 탄화층을 형성하는 단계는 잉여 고분자 기지층은 1,000~3,000℃ 불꽃에 의하여 가열하고, 잉여 고분자 기지층과 불꽃 사이의 간격은 20mm로 유지하여 5초 이하로 가열한다. 분리판의 표면에 탄소전극을 접촉시킨 후 고전압을 인가하여 잉여 고분자 기지층을 탄화시키는 아크를 발생하거나 분리판의 표면을 마찰재에 의하여 마찰시켜 잉여 고분자 기지층을 탄화시킨다. 본 발명에 의하면, 분리판의 표면에 잉여되어 있는 고분자 기지를 화염 표면 처리, 아크, 마찰에 의하여 가열하여 전도성 탄화층을 형성함으로써, 접촉저항이 감소되어 연료전지의 스택에서 전류손실이 줄어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는 유용한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