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MP2의 엑손2 결손체 돌연변이 검출용 분자신호기 및 이를 이용한 AIMP2 돌연변이의 검출방법Moelecular Beacon for Dectecting Mutant of exon2-deleted AIMP2 and Method for Detecting Mutant of exon2-deleted AIMP2 Using thereof

본 발명은 AIMP2의 엑손2 결손체 돌연변이 검출용 분자신호기에 관한 것으로, 더욱 자세하게는 AIMP2-DX2의 엑손1과 엑손3의 연결부위에 결합하는 핵산서열과 헤어핀 구조를 형성하는 서로 상보적인 양 말단 서열을 가지는 핵산서열을 포함하는 올리고 핵산의 일측 말단에 형광물질이 결합되어 있고, 타측 말단에는 형광소광제(Quencher)가 결합되어 있는 AIMP2-DX2 검출용 분자신호기 및 이를 이용한 AIMP2-DX2의 검출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세포의 암화(tumorigenesis) 여부 및 암의 예후 (prognosis)를 판단하는데 중요한 표시물로 여겨지고 있는 AIMP2의 exton 2 결실 돌연변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검출할 수 있어, 암의 조기진단 및 예후 예측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