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열보드 및 그 제조 방법, 이것을 이용한 액화천연가스 운반선의 화물창Chopped fiber reinforcement of insulation foam for cryogenic containment system

본 발명은 액화천연가스(LNG) 등의 극저온 액체를 보관 및 운반하기 위한 극저온 액체 저장 시스템에 사용되는 단열보드 및 그 제조 방법, 이것을 이용한 LNG 운반선의 화물창을 개시한다. 본 발명에 따른 단열보드는 폴리우레탄폼과 제1 및 제2 고강도 단섬유들로 구성되어 있다. 폴리우레탄폼은 표면과, 표면과 이웃하는 가장자리 영역과, 가장자리 영역의 안쪽에 위치하는 안쪽 영역을 갖는다. 제1 고강도 단섬유들은 안쪽 영역에 등방성으로 배열되어 있다. 제2 고강도 단섬유들은 가장자리 영역에 표면의 면 방향을 따라 배열되어 있다. 발포체와 고강도 단섬유들의 혼합물을 교반기와 메시에 의하여 균일하게 교반한 후, 금형의 캐버티에 주입하여 발포 성형함으로써 단열보드를 제조한다. 단열보드는 LNG 운반선 화물창의 1차 및 2차 단열층을 구성하게 된다. 본 발명에 의하면, 고강도 단섬유의 보강에 의하여 극저온에서 신뢰성 있는 균일한 품질을 보장할 수 있고, 높이 방향으로의 균열 전파를 방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