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통신 시스템에서 지연을 고려한 다중노드 협력 방법METHOD FOR MULTI-POINT COOPERATION THAT CONSIDER DELAY IN WIRELESS COMMUNICATION SYSTEM

무선 통신 시스템에서 지연을 고려한 다중노드 협력 방법을 제안한다. 지연속성이 유사한 상향링크 협력 단말기들을 상향링크 협력 영역으로 구분하도록 스케줄링하고 상향링크 협력 영역과 비협력 영역간 간섭을 제거하는 프레임 구조를 제안한다. 또한, 다중노드 협력 적용시 발생하는 지연속성에 따라 확장된 주기적 전치부호를 적용하고 확장된 주기적 전치부호를 고려한 상향링크와 하향링크의 협력 기지국을 결정하는 방법을 제안한다.다중노드 협력, 협력 기지국, 전파 지연, 지연 확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