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선형 초음파 모듈레이션 기법을 이용한 구조물의 무선 진단장치 및 그를 이용한 안전진단 방법Wireless sensor using nonlinear ultrasonic wave modulation technique

본 발명은 서로 다른 주파수의 신호들을 둘 다 인가하여 구조물을 진동시키는 단계, 상기 진동에 의해 발생한 상기 구조물의 응답을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단계, 상기 디지털 신호로부터 상기 주파수 신호들의 고조파 응답과 선형 응답을 제거하고 동기복조하여 일차 변조 신호를 추출하는 단계, 상기 서로 다른 주파수의 신호들의 주파수를 연속 변화시켜 일차 변조 신호들을 추출하고 상기 일차 변조 신호들을 결합하여 제1 측파대 스펙트로그램(first sideband spectrogram)을 생성하는 단계 및 상기 제1 측파대 스펙트로그램으로부터 상기 구조물의 균열유무를 판별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선형 초음파 모듈레이션 기법을 이용한 구조물의 안전진단 방법에 관한 발명으로서, 초음파의 전압 레벨이 종래 기술에 비해 매우 작음에도 손상유무를 정밀하게 판별할 수 있으므로 센서의 전력 소비를 감소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