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맥경화 진단용 키토산 나노입자 복합체, 이의 제조방법 및 이를 포함하는 조영제 조성물Chitosan nanoparticle complex for atherosclerosis diagnosis, preparation method thereof and contrast media composition comprising the same

본 발명은 동맥경화 진단용 키토산 나노입자 복합체, 이의 제조방법 및 이를 포함하는 조영제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키토산 나노입자 복합체는 동맥경화반에 존재하는 염증 내 대식세포를 표적하여 인지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상기 키토산 나노입자 복합체에는 상기 대식세포를 표적하는 것뿐 만이 아나라, 동맥경화반에 존재하는 염증의 정도를 평가해 내는 것이 가능하다. 그러므로 본 발명에 따른 키토산 나노입자 복합체를 이용하여 조영제로 활용하게 되면, 동맥경화 여부의 진단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동맥경화에 의한 협착 이전 단계에서도 염증의 정도를 통해 동맥경화의 진행 양상을 진단하는 것이 가능해져, 동맥경화에 따른 각종 합병증도 조기에 진단 또는 예방하는 것이 가능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