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성산소종의 탐지 기능을 갖는 화학 센서 화합물 및 이를 포함한 활성 산소종 탐지용Chemical sensor compound for the detection of reactive oxygen species and composition for the detection of reactive oxygen comprising the same

본 발명은 활성산소종의 탐지 기능을 갖는 화학 센서 화합물 및 이를 포함한 활성산소종 탐지용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보다 구체적으로, 본 발명은 다이파이라졸로피리딘 기반 형광 베이스에 물질 탐측을 위한 셀레늄 원소 혹은 텔루륨 원소와 아릴기를 포함한 화합물을 반응시켜, 활성산소종과 결합시 형광특성을 나타내고, 매우 낮은 농도에서도 검출이 가능한 효과를 갖는, 활성산소종을 선택적으로 탐지하는 형광분자인 다이파이라졸로피리딘 유도체 및 이를 포함한 활성산소종 탐지용 조성물이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