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이온성 고분자를 이용한 미세조류로부터 지질의 추출방법 및 추출된 지질을 이용한 바이오디젤 제조방법Method for Extracting Lipid from Microalgae Using Cationoid Polymer and Method for Preparing Biodiesel Using the Extracted Lipid

본 발명은 양이온성 고분자를 이용한 미세조류로부터 지질의 추출방법 및 추출된 지질을 이용한 바이오디젤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미세조류의 건조 과정 없이, 음전하를 띠고 있는 미세조류의 세포벽을 파괴할 수 있도록, 말단에 양전하기와 지방족 사슬을 포함하는 고분자를 이용한 미세조류로부터 지질의 추출방법 및 추출된 지질을 이용한 바이오디젤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따른 미세조류로부터 지질의 추출방법 및 추출된 지질을 이용한 바이오디젤 제조방법은 미세조류의 건조 과정 없이, 미세조류로부터 지질을 추출할 수 있으므로, 바이오디젤의 에너지 및 생산단가 절감에 효과가 있다. 또한 처리 과정에서 소모되는 화학물질이 없고, 별도로 투입되는 에너지 없이 고분자 코팅과 미세조류 세포벽 사이의 상호작용만으로 처리가 이루어지므로 친환경적인 바이오디젤 하부공정을 실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