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성 나노 클러스터를 이용한 자기력 기반 생체분자 분석 방법Magnetophoretic assay of biomolecules using magnetic nanocluster

본 발명은 표적분자와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제1생체분자로 각각 수식화된 마이크로비드와 자성 재료의 자기영동에 의한 표적분자의 분석 방법에 대한 것으로, 보다 구체적으로 상기 자성 재료가 (A) ① 상기 제1생체분자 및 ② 제2생체분자가 함께 이중 수식화된 자성 나노 입자를 준비하는 단계; (B) 상기 제2생체분자와 특이결합하는 복수개의 제3생체분자로 수식화된 링커와 상기 이중 수식화된 자성 나노 입자를 반응시켜 자성 나노 클러스터를 형성하는 단계; 및 (C) 제3생체분자와 결합하지 않은 제2생체분자의 결합 위치를 마스킹하는 단계;에 의해 형성된 자성 나노 클러스터(MNCs)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기영동에 의한 표적분자의 분석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의하면 자기영동에 의한 표적분자의 분석에 자성 나노 물질 대신 자성 나노 클러스터를 이용하여 분석 한도를 크게 낮출 수 있으므로, 낮은 농도의 질병 biomarker를 포함한 표적분자의 분석에 용이하게 응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