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어링조립체 및 그 제조방법BEARING ASSEMBLY AND METHOD MANUFACTURING THE SAME

본 발명은 기계적 강성을 보장하면서도 마찰계수와 응력집중을 감소시킬 수 있는 베어링조립체 및 그 제조방법을 개시한다. 본 발명은 구형저널과 이 구형저널이 구면대우하는 베어링면을 갖는 섬유강화복합재료의 구면베어링으로 구성된다. 섬유강화복합재료는 일방향, 직물 및 단섬유 프리프레그를 다양한 형태로 배열하여 구성할 수 있으며, 베어링면에는 열가소성수지 입자나 자체윤활 입자를 균일하게 제공한다. 또한, 구면베어링은 섬유강화복합재료의 부싱과, 이 부싱이 홈에 고정되어 있는 하우징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발명에 의하면, 구형저널과 구면대우하는 베어링면이 자체윤활특성을 갖는 섬유강화복합재료로 구성되어 기계적 강성을 보장하면서도 마찰계수가 감소되므로, 신뢰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으며, 윤활성능의 향상과 마모에 의하여 발생되는 경입자를 포집하여 수명을 보장할 수 있다. 또한, 구면베어링의 외면에 방향성을 부여할 수 있는 복수의 공기채널을 형성하는 것에 의하여 베어링면에서의 응력집중현상을 완화시킬 수 있으면서도 다른 부품에 대하여 간편하게 조립 및 분리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