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통신 시스템에서 기준 신호 송수신을 위한 장치 및 방법APPARATUS AND METHOD FOR TRANSMITTING AND RECEIVING REFERENCE SIGNAL IN WIRELESS COMMUNICATION SYSTEM

본 발명은 무선통신 시스템에서 기준 신호를 송신하기 위한 것으로, 기지국의 동작은, 클러스터 구성(cluster configuration)에 따라 클러스터 특정 기준 신호(cluster-specific reference signal) 구성(configuration)을 결정하는 과정과, 상기 클러스터 특정 기준 신호 구성에 대한 정보를 송신하는 과정과, 상기 클러스터 특정 기준 신호 구성에 따라 상기 클러스터 특정 기준 신호들을 송신하는 과정을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