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교주파수분할다중화 시스템의 주파수 오프셋 추정방법 및그 추정장치

A METHOD FOR FREQUENCY OFFSET ESTIMATION IN 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SYSTEMS AND APPARATUS THEREOF

본 발명은 직교주파수분할다중화(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OFDM) 시스템의 주파수 오프셋 추정방법 및 추정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직교주파수분할다중화 시스템의 주파수 오프셋 추정방법은 수신된 반송 주파수 위상 신호로부터 직교주파수분할다중화 심볼간의 위상차인 위상차 신호를 연산하는 단계, 위상차 신호와의 차의 제곱합이 최소가 되도록 하는 위상차 추정값을 연산하는 단계 및 위상차 신호 및 위상차 추정값에 기초하여, 샘플링 시간 주파수 오프셋 및 반송 주파수 오프셋을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따른 직교주파수분할다중화 시스템의 주파수 오프셋 추정방법 및 추정장치는 채널의 추정 및 보상 과정 없이 샘플링 시간 주파수 오프셋 및 반송 주파수 오프셋을 동시에 추정함으로서, 추정단계를 최소화시킬 수 있다. 와이맥스(WiMAX), 직교주파수분할다중화, 샘플링 시간 주파수 오프셋(Sampling Clock Frequency Offset: SFO), 반송 주파수 오프셋(Carrer Frequency Offset: CFO), 동기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