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일러블 비디오 부호화 및 복호화 방법, 그리고 이를 이용한 장치METHOD AND APPARATUS FOR SCALABLE VIDEO ENCODING AND DECODING

스케일러블 비디오 부호화 및 복호화 방법, 그리고 이를 이용한 장치가 개시된다. 상기 스케일러블 비디오 복호화 방법은 향상 계층(enhancement layer)의 현재 복호화 대상 블록에 대응되는 기본 계층(base layer)의 블록 분할 정보를 기반으로 상기 현재 복호화 대상 블록을 분할하는 단계 및 상기 분할된 현재 복호화 대상 블록을 기반으로 복호화를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