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식형 이온성 고분자 작동기 및 그의 제조 방법Dry type ionic polymer actuator and method for fabricating the same

본 발명은 낮은 수분 투과성과 소수성 특징을 가지는 그래핀 버키페이퍼 전극을 적용한 건식형 이온성 고분자 작동기 및 그의 제조 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의하면 종래 백금 전극과 같은 크랙을 갖지 않으며 높은 전기전도도와 소수성 특징을 가지는 그래핀 전극을 이온성 고분자 작동기의 전극으로 활용함으로써 이온성 고분자 작동기의 장시간 작동시 발생하는 성능 저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또한, 저렴한 비용의 그라파이트를 이용한 그래핀 전극을 이용함으로써 이온성 고분자 작동기의 제조 시간 및 제조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