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닉 노드 문제 및 노출 노드 문제를 해결한 다중 셀 와이파이 운용 및 와이파이 오프로딩 방법 및 시스템METHOD AND SYSTEM OF OPERATING MULTI-CELL WIFI AND WIFI OFFLOADING FOR SOLVING BOTH THE HIDDEN NODE PROBLEM AND EXPOSED NODE PROBLEM

은닉 노드 문제 및 노출 노드 문제를 해결한 다중 셀 와이파이 운용 및 와이파이 오프로딩 방법 및 시스템이 개시된다. 일실시예에 따른 다중 셀 와이파이 운용 및 오프로딩 방법은 복수의 셀들 각각에 대응하는 액세스 포인트 및 노드를 식별하는 단계; 및 상기 액세스 포인트의 전송 범위에 대응하는 커버리지의 가장자리에 위치한 노드가 자신이 속한 셀의 커버리지 전체로부터 전송된 반송파를 감지할 수 있도록 상기 전송 범위 및 상기 노드의 반송파 감지 범위를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