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면이 계면활성제로 코팅된 탄소 나노 튜브 및 그 제조 방법

CARBON NANOTUBE HAVING SURFACE COATED WITH SURFACTANT AND METHOD OF MANUFACTURING THE SAME

【과제】계면활성제가 코팅된 탄소 나노 튜브가 외부의 환경 변화에도 안정적인 분산 상태를 유지함과 동시에, 건조 후, 수중에 넣어도 안정적으로 분산하는 탄소 나노 튜브 제조 방법과 이 탄소 나노 튜브를 제공하는 것. 【해결 수단】(i) 탄소 나노 튜브와 계면활성제를1:2~2:5(w/w)의 비율로 혼합하고, 산소를 제거하는 공정과(ii) 상기 공정에서 얻어진 혼합물과 산소가 없는 물을 0.7:100~0.8:100(v/v)의 비율로 혼합하고, 초음파 처리해 탄소 나노 튜브를 분산시키는 공정과(iii) 상기 공정에서 얻어진 분산 용액으로 계면활성제의 양에 대해서 1~5%(몰비)의 개시제를 사용하고 55~65℃에서 12~24시간 동안, 교반하면서 탄소 나노 튜브의 표면에 계면활성제를 코팅하는 공정을 포함해서 이루어지는, 계면활성제가 코팅된 탄소 나노 튜브 제조 방법을 제공함으로써 상기 과제를 해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