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유사도 측정 방법 및 장치METHOD AND APPARATUS FOR MEASURING KOREAN STRING SIMILARITY

한글 유사도 측정 방법 및 장치를 공개한다. 본 발명은 컴퓨터에서 수행되는 한글 유사도 측정 방법에 있어서, 상기 컴퓨터가, 인가된 입력 데이터에서 적어도 2개의 비교 대상 단어를 추출하는 단계, 상기 추출된 적어도 2개의 비교 대상 단어 각각의 음절과 음소를 분석하는 단계, 상기 적어도 2개의 비교 대상 단어 각각에서 분석된 상기 음절을 비교하여 음절 거리를 계산하는 단계, 상기 음절 거리가 0보다 크면, 비교 대상 단어 간에 서로 상이한 적어도 하나의 음절 각각에 대한 음소 거리인 음절별 음소 거리를 계산하는 단계, 상기 음절별 음소 거리들 중 최소값인 최소 음절별 음소 거리를 획득하는 단계 및 상기 음절 거리에 기설정된 음절 가중치를 가중하고, 상기 최소 음절별 음소 거리에 기설정된 음소 가중치를 가중하여 유사도를 측정하는 단계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