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 장치는 유저 트레이스 매니저, 파워 에뮬레이터 및 파워 임팩트 에스티메이터를 포함한다. 유저 트레이스 매니저는 사용자의 센서 사용 트레이스 및 사용자의 모바일 장치 사용 패턴을 나타내는 디바이스 사용 트레이스를 관리한다. 파워 에뮬레이터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실행파일을 실행하여 센서 사용 트레이스 및 디바이스 사용 트레이스를 기초로 하드웨어 사용 통계를 생성한다. 파워 임팩트 에스티메이터는 하드웨어 사용 통계를 기초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소비 전력 증가분을 계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