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호화 협력 통신 방법METHOD OF CODED COOPERATION COMMUNICATION

본 발명은 부호화 협력 통신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구체적으로는 무선 단말기 및 목적지 단말기가 모두 상대방 단말기로부터 각각 정상적으로 상향패킷 및 하향패킷을 수신하지 못하면 릴레이 단말기가 상향패킷 및 하향패킷을 모두 공통적으로 복원할 수 있는 복원용 패킷을 목적지 단말기 및 무선 단말기로 한번에 송출해주는 부호화 협력 통신 방법을 개시한다. 본 발명의 릴레이 단말기를 이용한 부호화 협력 통신 방법은 (a) 목적지 단말기에서 무선 단말기로 송출되며 제1하향패킷 및 제2하향패킷으로 이루어진 하향패킷의 제1하향패킷을 수신하는 단계; (b) 무선 단말기에서 목적지 단말기로 송출되며 제1상향패킷 및 제2상향패킷으로 이루어진 상향패킷의 제1상향패킷을 수신하는 단계; (c) 상기 무선 단말기에서 목적지 단말기로 송출되는 제1상향패킷의 수신실패신호 및 상기 목적지 단말기에서 상기 무선 단말기로 송출되는 제2상향패킷의 중 어느 하나 이상이 상대방 단말기로 송출하는 제1하향패킷의 수신실패신호를 수신하는 단계; 및 (d) 상기 (a) 단계 및 (b) 단계에서 각각 수신한 제1하향패킷 및 제1상향패킷을 이용하여 상기 무선 단말기가 상기 하향패킷을 생성하고 상기 상향패킷을 생성할 수 있는 복원용 패킷을 무선 단말기 및 목적지 단말기로 송출하는 단계를 포함한 것을 특징적 구성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