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캐스트의 품질을 차등 제공하는 방법 및 장치METHOD AND APPARATUS FOR DIFFERENTIALLY PROVIDING QUALITY OF SERVICE OF MULTICAST

멀티캐스트의 품질을 차등 제공하는 방법 및 장치를 개시한다. 멀티캐스트의 품질을 차등 제공하는 장치는 무선 네트워크에 연결된 다른 노드의 패킷 전송 여부와 상기 패킷을 수신하는 다른 노드의 량인 수신 노드량을 감지하는 패킷 감시부; 상기 수신 노드량에 대응하여 최대 지연 시간을 설정하고 상기 최대 지연 시간의 범위 안에서 랜덤 하게 지연 시간을 선택하는 지연 시간 선택부; 상기 무선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전송할 패킷에 상기 지연 시간을 설정하고, 상기 지연 시간이 0이면 패킷을 전송하는 패킷 전송부; 및, 상기 다른 노드에서 패킷을 전송하지 않을 경우에 일정 시간마다 상기 지연 시간을 감소하는 지연 시간 제어부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