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러스터 구조의 센서 네트워크의 간섭 회피 방법, 클러스터 재구성 방법 및 상기 방법이 적용된 센서 네트워크 통신장치Method of Avoiding Interference and Reclustering Method of Clustered Wireless Sensor Networks and Wireless Sensor Communication Apparatus Applied Thereto

본 발명은 클러스터 구조의 센서 네트워크의 간섭 회피 방법에 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클러스터 구조의 센서 네트워크에서 외부 간섭에 의해 통신장애가 있는 클러스터내의 단말노드를 대상으로 다시 클러스터링을 수행하는 클러스터링 재구성 방법 및 이를 이용하여 외부 간섭을 회피하는 간섭 회피 방법에 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클러스터 구조의 센서 네트워크에서 외부 간섭에 의해 통신 장애가 있는 경우 간섭을 회피하는 방법에 있어서, 상기 클러스터 내에 포함된 클러스터 헤드(CH)와 클러스터 멤버(CM)간의 동작채널 상에 외부 간섭이 발생하는지 여부를 감지하는 단계; 상기 외부 간섭이 감지되는 경우 외부 간섭에 의해 영향을 받은 클러스터를 이루는 클러스터 멤버 중에서 클러스터 헤드(CH)와 통신 장애가 있는 클러스터 멤버(CM)(이하, "고아 단말노드"라 한다.)를 대상으로 클러스터링을 재구성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위와 같은 센서 네트워크의 간섭 회피 방법에 따르면 자신이 센싱한 데이터를 클러스터 헤드에 주지 못하고 에너지만 소비하는 고아 단말노드의 개수를 줄이고, 센서 단말노드에 의해 센싱되는 영역이 현저하게 넓어지는 효과가 있다. 클러스터, 센서 네트워크, 지그비(Zigbee), CSMA/CA, 동적 클러스터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