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시스템의 연료 개질 방법Fuel Processing Method for Solid Oxide Fuel Cell System

본 발명은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시스템의 연료 개질 방법에 관한 것으로, 상세하게는 개질 가스 내 미처 전환하지 못한 저탄소 탄화수소화합물을 완전히 제거하여 연료전지의 성능 저감을 방지 할 수 있는 연료 개질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lid Oxide Fuel Cell, SOFC)용 연료 개질 방법은 a) 황을 제거하는 탈황기 및 탄화수소계 연료를 개질하여 수소-리치(rich)한 개질 가스를 생성하는 본개질기(primary-reformer)를 이용하여, 탄화수소계 연료에서 황을 제거하고, 수소-리치(rich)한 개질 가스를 얻는 단계; 및 b) 후개질기(post-reformer)를 이용하여, 상기 황이 제거된 개질 가스에서 선택적으로 C2~C5의 저 탄화수소화합물을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의 연료로 이용될 수 있는 수소 및 메탄으로 전환시키는 단계;로 수행되는 특징이 있다.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 액체 연료, 개질, 탈황, 탄화수소, 안정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