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혼잡 제어 장치 및 방법APPARATUS AND METHOD FOR NETWORK CONGESTION CONTROL

본 발명은 네트워크 혼잡 제어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개시된 네트워크 혼잡 제어 장치는 네트워크의 멀티캐스트 트래픽에 의해 큐에 입력되는 패킷량을 카운트하여 평균 큐 크기와 멀티캐스트 부하 수를 파악하는 멀티캐스트 트래픽 관리부와, 멀티캐스트 트래픽을 트래픽 별로 멀티캐스트 부하 수에 따라 구분하는 패킷 구분부와, 패킷 구분부에 의해 구분된 패킷을 받아서 평균 큐 크기 및 멀티캐스트 부하 수에 따라 다른 드롭 확률을 적용하여 드롭되지 않은 패킷을 큐에 입력하는 패킷 드롭부를 포함하며, 네트워크의 혼잡 제어 및 회피를 위한 멀티캐스트 트래픽 관리에 있어서 멀티캐스트 트래픽의 부하 수를 기반으로 하여 서로 다른 드롭 확률을 적용함으로써, 가중치랜덤조기감지 기법 등을 멀티캐스트 트래픽에 적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