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나노튜브로 강화된 합금기지 나노복합재료 및 그의 제조방법Carbon Nanotube Reinforced Metal Alloy Nanocomposite and Fabrication Process Thereof

본 발명은 고강도, 고탄성의 탄소나노튜브를 강화재로 이용하여 우수한 특성의 탄소나노튜브/합금 나노복합재료 및 그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보다 상세하게는 (a) 탄소나노튜브와 금속 간 균질한 분산을 위해 분자수준 혼합공정을 이용하여 탄소나노튜브/금속 나노복합분말을 제조하는 단계; (b) 단계 (a)에서 제조된 탄소나노튜브/금속 나노복합분말을 모재금속에 분산시키는 단계; (c) 단계 (b)에서 제조된 탄소나노튜브/금속 나노복합분말과 모재금속의 혼합체를 벌크화하여 복합재료를 얻는 단계; (d) 단계 (c)에서 얻은 복합재의 기계적 특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후처리 공정에 의하여 탄소나노튜브/합금 나노복합재료를 얻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탄소나노튜브/합금 나노복합재료 및 그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분자수준 혼합공정에 의해 탄소나노튜브/금속 나노복합분말을 모재금속과 복합재료화하여 환원이 어려운 금속을 모재 기지 재료로 사용할 수 있고, 기존재료에 비하여 탄소나노튜브의 기지재료내의 분산성이 비약적으로 향상되어 탄소나노튜브 표면의 금속 입자가 잘 코팅된 미세조직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합금화 원소 금속의 정확한 조성제어를 통해 용이하게 합금화되고 성능이 향상된 탄소나노튜브/합금 나노복합재료와 그 제조방법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