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전지 스택용 엔드플레이트 및 그 제조 방법End plate for fuel cell stack and method for manufacturing the same

본 발명은 연료전지 스택용 엔드플레이트 및 그 제조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연료전지 스택의 양단에 체결되는 샌드위치 구조의 엔드플레이트에 허니콤과 폼 구조를 갖는 하이브리드 형태의 심재를 적용함으로써, 무게당 굽힘강성을 높이고, 파단까지 견딜 수 있는 변형률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열전달을 감소시킬 수 있는 연료전지 스택용 엔드플레이트 및 그 제조 방법에 관한 것이다. 즉, 본 발명은 연료전지 스택의 양단에 체결되는 엔드플레이트를 스택에 고른 면압을 줄 수 있도록 적절한 강성을 가지는 구조, 그리고 경량화를 위해 무게를 줄일 수 있는 구조, 또한 냉시동 특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구조로 새롭개 개선하고자 한 것으로서, 폼 필드 허니콤(Foam filled honeycomb) 심재를 열전도계수가 매우 작은 이산화탄소를 폼에 주입하는 방식 또는 진공을 이용하여 전체를 쉴드(Shield)하는 등의 방법으로 손쉽게 제조하여 엔드플레이트에 적용함으로써, 냉시동을 위한 단열특성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 연료전지 스택용 엔드플레이트 및 그 제조 방법을 제공하고자 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