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 정보, 주요 문법 요소 및 제목 정보를 이용한 문장요약 방법Method of Sentence compression using lexical information, the principal grammar element and title information

본 발명은 문장 요약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공기 정보, 주요 문법 요소 및 제목 정보를 이용하여 요약 성능 및 가독율을 향상시킨 문장 요약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른 문장 요약 방법은, 문장과 본문의 제목을 입력하는 제1 단계; Top-Down 방식으로 구문 분석 트리를 생성하면서, 주요 문법 요소를 추출하여 표시하는 제2 단계; 결정 트리를 이용하여 현재 문장의 최초의 단어가 요약된 문장에 포함되는 지를 판단하는 제3 단계; 상기 최초의 단어가 요약된 문장에 포함되는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상기 최초의 단어를 요약된 문장에 포함시키고, 공기 정보(lexical information)를 이용하여 상기 구문 분석 트리에 상기 최초의 단어를 주요 부분으로 표시하는 제4 단계; 및, 현재 문장에 단어가 더 존재하는지 판단하여, 더 존재하는 경우 상기 제3 단계 및 제4 단계를 반복 수행하고, 더 존재하지 않는 경우 현재의 문장을 요약하는 제5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문장, 요약, 코퍼스, 공기 정보(lexical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