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구조물 안전진단 시스템Wireless Structure Health Monitoring System

본 발명은 무선 구조물 안전진단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계측부에 별도의 전원을 두지 않고 필요한 전원을 무선으로 공급함으로써 반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레이저에 의한 전원 및 데이터 전송으로 전자기적 잡음에 영향을 받지 않는 무선 통신 시스템을 갖춘 무선 구조물 안전진단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레이저를 생성하고 원하는 파형으로 변조하여 조사하는 레이저 드라이버; 가진 및 응답측정을 하고자 하는 구조물측에 설치되며, 상기 레이저 드라이버에서 조사된 레이저를 수신하여 수신된 레이저의 광신호를 전기신호로 변환하는 포토 다이오드; 가진 및 응답측정을 하고자 하는 구조물에 부착되며, 상기 포토 다이오드에서 변환된 전기신호로 탄성파를 발생하여 상기 구조물을 가진하고 그 가진에 따른 구조물의 응답을 측정하여 그 측정된 응답을 다시 전기신호로 바꾸는 압전소자; 상기 압전소자에서 구조물의 응답에 의해 발생된 전기신호를 광신호로 변환하는 발광 다이오드; 및, 구조물의 상태를 진단하기 위하여 상기 발광 다이오드에서 발생된 빛을 수신하여 처리하는 신호 처리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선 구조물 안전진단 시스템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