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 공중합체와 그래핀 양자점의 복합체, 그의 제조방법 및 이를 포함하는 센서Composite of block copolymer and graphene quantum dots, producing method of the same and sensors comprising the same

본 발명은 블록 공중합체와 그래핀 양자점의 복합체, 그의 제조방법 및 이를 포함하는 센서에 관한 것으로, 상세하게는 자극 감응형 블록 공중합체, 사슬 이동제(chain transfer agent) 및 그래핀 양자점을 복합체로 합성함으로써, 가역적이면서 안정적으로 온도, pH 및 다양한 금속 이온을 동시에 감응하고, 우수한 광학 특성으로 용이하게 감응할 수 있도록 하는 블록 공중합체와 그래핀 양자점의 복합체, 그의 제조방법 및 이를 포함하는 센서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