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용량 생물학 문헌에서의 생물학 이벤트 식별 및 관리Biomedical Event Extraction and Management in Big-scale Biomedical Literature

대용량 생물학 문헌 정보가 축적됨에 따라 생물학 연구자들의 연구를 효과적으로 돕기 위한 문헌 정보 관리 시스템이나 검색 엔진과 같은 도구들이 등장하였다. 이러한 도구들은 생물학 연구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으나 복잡한 연산 처리에 있어서는 아직 부족한 점이 많은 실정이다. 특히 검색엔진의 경우 단어 수준의 질의어는 쉽게 처리할 수 있으나 단어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는 복잡한 질의어에 대해서는 아직 처리 수준이 미흡하다. 이에 생물학 언어 처리 분야에서는 복잡한 질의어를 처리하기 위해 유전자 식별, 생물학 이벤트 식별과 같은 텍스트 마이닝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었으며 상당한 수준의 정확도를 보였다. 그러나 이러한 텍스트 마이닝 시스템들은 전과는 달리 복잡한 연산을 수행함에 따라 대용량 처리에는 적합하지 않게 설계되었고 이는 생물학 언어 처리 분야에 대용량 처리가 점점 더 필요해지면서 심각한 문제로 대두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분산 시스템인 하둡을 이용해 텍스트 마이닝 시스템 중 하나인 이벤트 식별 시스템이 대용량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고도화 하는 방안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