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일러블 비디오 부호화에서 계층간 예측모드 고속결정방법A FAST INTER-LAYER PREDICTION MODE DECISION METHOD IN SCALABLE VIDEO CODING

본 발명은 스케일러블 비디오 부호화에서 계층간 예측모드 고속 결정방법에 관한 것으로, 각 계층으로 부호화하고자 하는 비디오 프레임을 입력하는 단계와, 상기 입력된 비디오 프레임에 대해 하위 계층의 움직임 부호화를 수행하는 단계와, 상기 하위 계층의 움직임 부호화 결과에 따른 결정 블록을 상위 계층의 움직임 부호화에 대응시키는 단계와, 상기 하위 계층의 움직임 부호화 결과에 따른 결정 블록의 움직임 벡터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상위 계층의 예측 후보 블록모드들을 결정하는 단계와, 상기 결정된 예측 후보 블록모드들에 대해 율-왜곡 비용을 계산한 후, 이를 이용하여 최종 부호화 블록모드를 결정하는 단계와, 입력되는 비디오 프레임의 부호화가 완료될 때까지 상기의 단계들을 반복적으로 적용하여 스케일러블 부호화를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함으로써, 스케일러블 비디오 부호화 과정을 고속으로 수행하여 실시간 소프트웨어 스케일러블 비디오 부호화기 구현을 가능하게 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