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체산화물 연료전지의 단전지 및 분리판간 결합구조The combination structure of solid oxide fuel cell between electrode and interconn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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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발명은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의 단전지 및 분리판간 결합구조에 관한 것으로, 좀 더 자세하게는 종래의 집전체를 배제하고 슬러리를 접합재로 하여 단전지와 분리판을 소결 접합함으로서 강성 및 밀봉효율을 높인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의 단전지 및 분리판간 결합구조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의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의 단전지와 분리판간 결합구조는 전해질(100), 상기 전해질(100)의 양측 면에 각각 접촉 형성되는 연료극(200) 및 공기극(300)을 포함하는 단전지(2000); 상기 단전지(2000)의 양측 면에 형성되어 각각 상기 공기극(300)에 공기를 공급하는 공급통로(510) 및 상기 연료극(200)에 연료가스를 공급하는 공급통로(520)가 형성된 분리판(500); 을 포함하여 형성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1000)에 있어서, 상기 고체산화물 연료전지(1000)는 상기 단전지(2000)의 일측 또는 양측이 상기 분리판(500)과 직접 접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이에 따라, 본 발명은 종래의 집전체를 배제하고 슬러리를 접합재로 하여 단전지와 분리판이 소결 접합됨으로써, 단전지와 분리판간의 밀봉효율이 향상되고, 연료전지 스택의 기계적 강성이 획기적으로 좋아지며, 집전 성능 또한 향상된다.
Assignee
한국과학기술원
Country
KO (South Korea)
Application Date
2007-07-30
Application Number
10-2007-0076133
Registration Date
2009-03-11
Registration Number
10-0889266-0000
URI
http://hdl.handle.net/10203/228252
Appears in Collection
ME-Patent(특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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