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학습 구조의 다항식 기반 전치 왜곡을 이용한 증폭장치 및 그 방법Apparatus and method for amplifying using adaptive predistortion based on the direct learning architecture

본 발명은 비선형 전력 증폭기의 선형화를 위한 직접 학습 구조 (direct learning architecture)를 갖는 전치왜곡 (predistortion) 기법이다. 본 발명의 방식을 적용한 송신기는 전력 증폭기의 비선형성을 보상하기 위한 디지털 방식의 전치왜곡기를 기저대역 단에 포함하며, 전치왜곡기는 다항식에 기반하여 표현된다. 이때 전력 증폭기의 비선형성을 보상하기 위한 전치왜곡기의 다항식 계수는 증폭기 출력을 궤환시켜 적응 블록에서 전송하고자 하는 원 신호와 궤환된 신호와의 관계를 이용하여 적응적으로 구해진다. 본 발명은 기존 대부분의 다항식 기반 전치왜곡 방식들이 갖는 간접 학습 구조 (indirect learning architecture) 보다 간단한 구조를 갖는 직접 학습 구조로 되어있다. 간접 학습 방식은 궤환 루프에 후치왜곡기 혹은 훈련 블록 (postdistoter 혹은 training block)같은 추가적인 블록을 필요로 하지만 본 발명에서는 궤환 루프에 이러한 추가적인 블록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따라서 본 발명은 기존 간접 학습에 기반한 전치 왜곡 방식보다 간단하다는 장점을 갖는다. 또한 본 발명은 증폭기의 포화영역 근처에서 수렴 특성을 개선하기 위한 조건부 적응형 계수 갱신 방식을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