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송품질이 개선된 반사형 반도체 광증폭기 기반광가입자망 시스템High performance optical network system based on reflective semiconductor optical amplifier

반사형 반도체 광증폭기(Reflective Semiconductor Optical Amplifier; RSOA)를 각 가입자의 광원으로 이용하는 광가입자망에서 상향신호의 전송품질을 현저히 개선한 광 가입자망 시스템에 관해 개시한다. 본 발명의 가장 큰 특징은, RSOA를 각 가입자의 광원으로 사용하는 광 가입자망 시스템에서 하향신호의 변조방식으로 맨체스터 포맷(Manchester format)을 사용함으로써, 각 가입자의 광원으로 RSOA를 사용할 때 발생하는 재변조된 상향신호의 품질저하 문제를 해결하여 상향신호의 전송성능과 시스템의 파워 버짓(power budget)을 개선한다는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파워 버짓과 재변조된 상향신호의 전송성능이 개선된 RSOA 기반 파장분할다중방식 수동형 광가입자망(Wavelength Division Multiplexing Passive Optical Network; WDM PON) 시스템의 구현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