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기반 이동통신 시스템에서기지국/중계기 배치 방법, 이를 이용한 무선 자원 할당방법 및 자원 해제 방법Method for relay arrangement and algorithm of resourceallocation in OFDM-based Mobile communication systems

본 발명은 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화(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이하 OFDM이라 지칭) 기반 이동통신 시스템에서 기지국/중계기 배치 방법, 이를 이용한 무선 자원 할당 방법 및 자원 해제 방법에 관한 것이다.OFDM 기반 이동 통신 시스템에서 중계기를 셀 경계에 배치함으로써 셀 커버리지를 확장할 수 있으며, 셀 간섭을 제거할 수 있다. 또한, 이와 같이 배치된 중계기를 통해 주파수 자원을 할당함으로써 셀 경계 영역에서 중계기의 셀간 직교성을 보장할 뿐만 아니라 자원의 재사용율을 최대화할 수 있다. 따라서, 중계기 배치를 통해 셀 커버리지를 확장하고, 중계기 자원을 서브 섹터로 할당하여 셀간 간섭을 제거하고 자원 효율성을 최대화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