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화천연가스 운반선의 단열방벽 접합구조 및 그 방법

STRUCTURE AND METHOD FOR CONNECTING INSULATIONPROTECTIVE WALL OF LIQUEFIED NATURAL GAS TANK SHIP

본 발명은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의 단열방벽 접합구조 및 그 방법을 개시한다. 본 발명은 LNG 운반선의 탱크에 보냉을 위하여 표면에 섬유강화복합재료(FRC) 보강시트가 부착되어 있으며 서로 인접하도록 설치되어 있는 단열방벽들간의 이음매를 접합하기 위한 구조이다. 단열방벽들의 이음매에 위치되도록 FRC 보강시트에 FRC 이음시트가 접착제에 의하여 접합되어 있으며, FRC 보강시트와 FRC 이음시트 사이에 접착제의 두께를 균일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간격유지수단이 개재되어 있다. 간격유지수단은 와이어들, 비드들, 섬유매트나 FRC 이음시트의 일면에 형성되는 돌기들과 홈들로 구성된다. 단열방벽들의 이음매 주위의 FRC 보강시트에 간격유지수단을 배열하고, 간격유지수단 위에 접착제를 도포한다. 그리고 접착제에 FRC 이음시트를 부착하며, FRC 보강시트에 대하여 FRC 이음시트를 가압한 후 접착제를 경화시켜 FRC 이음시트를 FRC 보강시트에 접합한다. 본 발명에 의하면, 단열방벽의 FRC 보강시트와 FRC 이음시트 사이에 접착제의 두께를 균일하게 유지할 수 있는 간격유지구조가 구성되어 접합 불량을 방지하고 열팽창계수와 열잔류응력을 감소시킬 수 있다. 또한, FRC 이음시트에 발생되는 균열의 전파를 차단하여 피로파괴를 방지할 수 있다.